2004 헤이리 아트페스티벌 설치작업

프로젝트명 2004 헤이리 아트페스티벌 설치 작업

작품명     바코드 88091136

설치장소   헤이리 예술마을

설치시기   2004년 9월

설치재료   강자갈

작품크기   30 X 23m

기획       아트앤프로젝트㈜

작품설명

■ 이 작품은 헤이리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헤이리 예술마을 1번 게이트 앞 공터 설치되었던 작품으로 공터에 자갈을 이용하여 바코드를 표현하고 했습니다.

바코드 88091136에서 880은 대한민국에 부여된, 911은 이번 전시와 헤이리에 부여된 숫자이며, 3은 양주혜 바코드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임을 코드화시킨 것입니다.

실제적으로 바코드가 지니고 있는 정보라는 것은 몇 개의 숫자 조합에 지나지 않습니다. 마치 우리에게 주어진 주민등록번호와 같이 숫자의 나열일 뿐입니다. 하지만, 광학적 입력기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이러한 바코드의 숫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수많은 정보로 변환되어 보여지게 됩니다. 본 작품은 헤이리가 지금까지 구축해 온, 그리고 구축해 갈 데이터베이스는 과연 무엇이며, 그것이 어떻게 보여져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담은, 그리고 언제라도 즉시 그 답을 도출할 수 있는 바코드인 것입니다. 또한, 현재 건축이 진행중인 헤이리 특유의 상황에 맞추어 건설현장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자갈을 작품의 재료로 사용하는 또 하나의 경작인 것입니다. 빈 대지 위에 자갈로 그려진 바코드의 모습은 자연의 회복력에 의해 변화되며 경작되고, 종국에는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