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4 artists & teddy : 우리들의 테디베어

전시명     14 artists & teddy: 우리들의 테디베어

전시장소   헤이리 테디베어 아트갤러리

전시기간   2008년 5월~2010년 5월

주관       테디베어 아트갤러리

작품명     테디가 없는 세상에…

작품크기   30 X 30 X 150(h)cm, 120 X 120 X 300(h)cm,

제작방법

A. 색변환 LED조명 위에 아크릴 입체조각,

B. 출력된 다층의 투명필름 설치

 제작진행   아트앤프로젝트㈜

작품설명

‘테디가 없는 세상에…’는 테디베어의 부피만큼 깎여 없어지게 입체 조각된 다층의 아크릴 조각이 붙어져서 완성된 조각작품과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형상화 되는 테디베어를 다층의 필름에 레이어 화하여 설치하는 설치작품 두 가지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성질이 다른 두 개의 작업을 병행설치 함으로써 완성된 작품입니다. 조각작품은 투명의 직육면체의 안을 파내서 테디베어의 형상만큼이 사라진 공백을 만들고 그 주위를 빛이 맺혀서 만들어지는 바코드로 둘러지게끔 제작하였으며 바코드는 하부의 조명에 의해 시시각각 다른 빛을 띄게끔 하였습니다. 설치작품의 경우 투명 필름이 마치 공간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하여 테디베어의 입체적 형상을 가상으로 설정하여 그 형상과 각각의 필름면이 맞닿는 면을 조각작품과 마찬가지로 공백을 두고 주위를 바코드의 문양이 감싸게 끔 출력하여 설치하였습니다.

작가는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직접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존재만큼을 뺀 나머지를 보여줌으로써 오히려 대상의 존재에 대한 의미를 더 선명하게 느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이 작품은 헤이리에 위치한 테디베어 아트 갤러리에서 13 명의 다른 작가들의 테디베어를 주제로 한 작품들과 함께 2010년 5월까지 전시될 예정입니다.